-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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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전 직원은 교육행정서비스의 수요자인 고객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 실현을 위하여 정성을 다해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 편의를 위해 고객을 위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으며,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하겠습니다.
1.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연구 자료 개발과 정책연구 개발 지원으로 학교의 교육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1. 우리는 학교 맞춤형 교육행정정보 서비스 지원에 최선을 다하며 교직원의 스마트교육 역량 강화에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행정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는 고객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스스로 학습하고, 끊임없이 연찬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고객중심의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고객을 위하여 현관에는 층별 종합 안내도를 배치하고,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좌석배치 및 담당업무 현황을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께 밝은 얼굴로 일어서서 정중히 인사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담당자가 업무처리 중에 있으면 고객께 먼저 양해를 구한 후 30초 이내로 업무를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한 후 지체없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는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민원업무 처리에 공백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는 고객께 따뜻한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전화벨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아 밝은 목소리로 인사말과 함께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정중하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수용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으며, 의견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께서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 하겠습니다.
- 담당자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담당자를 찾아서 즉시 연결해드리겠으며,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에는 1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고객께 전화를 드리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종료 인사를 드리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기타방법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신속하게 접수하여 민원 접수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신속한 민원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모든 민원은 접수 후 처리 및 완결 시까지 담당공무원이 책임있게 관리하여 단 1건의 민원도 소홀함이 없도록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한 내에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없을 때에는 처리 예정기한 및 연장사유를 반드시 통지하고, 불허·반려된 민원은 충분한 설명과 함께 법적 대응절차를 알려드리며, 어려운 전문용어는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서 사용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그 비밀을 보장하여 고객의 권익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권리 보장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절차로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절차: [청구인]청구서 제출 → [접수부서] 접수 및 이송 → [처리부서]정보공개여부결정(10일 이내) → [처리부서]결정결과 통지 → [처리부서]공개
☞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http://www.jnei.go.kr) → 정보공개 → 정보공개제도안내
☞ 정보공개시스템(http://www.open.go.kr)
• 정보공개청구가 접수되면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고객에게 통보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실명제를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 조치
- 전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총무부 민원담당(☎ 260-5770)으로 연락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공무원을 철저히 재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시 주의 조치하겠습니다. - 민원서류가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법정 처리시간이 경과하면 1시간 이내로 지연 사유를 알려드리고, 민원 서류는 지연 사유 발생일로부터 1일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1회 방문으로 처리될 민원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다시 방문하는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는,
-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처리해 드리고 10,000원 상당(온누리 상품권 등)의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우리 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편을 느끼셨거나 개선할 사항이 있는 경우, 문서․ 전화․ 팩스․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의견 제시 방법
방 법 | 연락처(제출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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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 편 | (우)58564 전라남도 무안군 삼향읍 어진누리길 6-29,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총무과 |
전 화 | (061)260-5770 |
팩 스 | (061)260-5750 |
인터넷 |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 (http://www.jnei.go.kr) |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고객에게 양질의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헌장을 제정하오니, 다음 사항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모든 시설 및 기자재는 공용물이므로 절약하여 사용하시고, 사용하신 후에는 정리정돈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설 이용 관련 문의사항은 가급적 이용일 10일 전까지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전화 문의 후 공문 시행).
- 익명·가명으로 민원신청이나 건의 등을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전화번호·성명을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우리원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은 바로 지적하여 주십시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된다고 여겨지는 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원 방문 시 주차장이 협소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고, 원내 차량 주차 시 전면 주차하여 식물 보호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서비스 부서별 이행기준
교육연구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현장 지원 중심의 교육연구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활용도 높은 교과용도서 및 자료를 개발·보급하겠습니다.
- 현장 교육 개선을 위한 과제를 선도적으로 수행할 현직연구원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학생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과정·수업·학생 중심의 연구학교 운영을 지원하겠습니다.
- 교육연구 결과물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원 누리집에 탑재하겠습니다.
☞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http://www.jnei.go.kr) → 교육연구
내실있는 유치원・학교평가로 유치원・학교 교육력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 유치원・학교교육의 책무성 증진을 위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학교평가를 추진하겠습니다.
- 유치원・학교평가의 효율적인 추진과 업무 경감을 위하여 평가방법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유치원・학교평가 결과를 환류하고, 맞춤형 지원을 위한 후속 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교육현장에 필요한 각종 문헌 정보의 확보 및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운영으로 학교 현장의 독서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도서관관리시스템(dls) 운영 및 지원 활동을 수행하겠습니다.
전남교육정책연구소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실천력이 담보된 교육정책 연구 개발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 전남교육 주요 정책과제 및 교육시책을 분석 연구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조사연구를 하겠습니다.
- 전남교육 발전을 위한 실행과제를 연구하여 학생중심의 학교운영 실현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 중장기 전남교육 발전 방향 설정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전남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하겠습니다.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 역동적인 연구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전문성 높은 연구 인프라 구축을 위해 운영위원회 및 자문단을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 실행 가능한 현장 연구 과제를 선도적으로 수행할 특별연수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국내외 교육 연구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육자료 및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정책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 정책연구 결과물을 누구나 쉽게 활용하도록 우리 원 누리집에 탑재하고 간행물을 발간 보급하겠습니다.
☞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http://www.jnei.go.kr) → 교육정책연구소 - 정책과제 연구 결과 실행 후 환류하고 후속 컨설팅 연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변화하는 교육여건 대응에 기여하겠습니다.
총무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목별 | 법정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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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경력증명서 | 즉시(3시간이내) | 5분 | |
수상·연수이수 확인원 | 즉시(3시간이내) | 10분 | |
연구·시범학교 근무확인서 | 즉시(3시간이내) | 10분 | |
공사·용역·납품 실적증명 | 즉시(3시간이내) | 10분 |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 체결과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제한 준수 및 지역업체 우선 구매를 실시하겠습니다.
- 전자계약 및 전자대금 청구 서비스로 우리 원 방문을 최소화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공정한 계약 체결을 위해 청렴 계약제를 실시하며 계약 관련 정보를 우리 원 누리집에 공개하겠습니다.
☞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누리집(http://www.jnei.go.kr) → 정보공개 → 계약정보공개
행정정보과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고품질 교육행정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열린 행정을 위하여 우리원 홈페이지를 충실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 통합 관리로 교직원의 업무경감과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하겠습니다.
- 서버 및 인터넷 작업으로 인하여 장애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사전 공지토록 하며, 예상치 않은 장애 발생시에도 4시간 이내에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이버침해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으로 정보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교직원의 행정정보화 실무능력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정보보호 문화를 확산하고 급변하는 교육행정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정보화 능력을 높이겠습니다.
- 현장의 수요와 설문 결과를 반영하여 맞춤형 연수과정을 개설·운영하겠습니다.